주식 이야기

에코프로비엠 주가 및 에코프로비엠 전망 매출비중

전문가 블로그 2024. 4. 14. 17:20

에코프로비엠 | 에코프로비엠 전망 | 에코프로비엠 호재 | 에코프로비엠 시세 | 주가 | 배당금

 

오늘은 에코프로비엠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에코프로비엠 엄청나게 인기가 많은데요.

 

이 에코프로비엠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려고 하니

 

바로 해당내용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명백하게 말씀드리는 부분은 본 내용은 절대로

 

투자의 지표가 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무조건 한번 더 검증해보시기 바라며,

 

본 글은 투자의 참고사항이 될 수 없음을 미리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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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프로비엠은

 

리튬이온전지는 크게 충전 및 방전 전압이 높은 양극재(Cathode), 충전 및 방전 전압이 낮은 음극재(Anode),

 

리튬 이온의 이동 매개체인 전해질(Electrolyte) 그리고 전기적 단락 방지를 위한 분리막(Separator),

 

4가지의 구성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제품은 하이니켈 NCANCM 양극재로 니켈 함량을 극대화하여 에너지 밀도를 높이는 동시에 원가가 높은 코발트는 적게 사용하며 안정성을 확대한 제품입니다.

 

또한, 당사는 NCA, NCM 양극재를 동시 생산하며 각형/원통형/파우치형과 같은

 

모든 배터리 타입에 대응이 가능합니다.

 

당사의 NCA 양극재는 니켈 함량 80% 이상의 제품으로 높은 에너지 밀도 및 고출력의 성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고출력의 장점을 바탕으로, 당사의 NCA 제품은 주로 전동공구 시장을 대상으로

 

사업을 영위해 왔으나 최근 전기차용 배터리에 적용이 확대 되면서 전기차 시장으로의 판매 성장이 빠르게 진행 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당사는 2016, EVNCM811 양극활물질 양산에 성공하며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 했습니다.

 

당사의 NCM811은 니켈 함량 80% 이상의 제품으로 높은 에너지 밀도와 안정성을 보유한 제품입니다.

 

해당 제품은 전방 고객의 전기차 Flagship 모델에 적용되며

 

높은 판매 성장을 기록 중이며, NCM 9 ½ ½의 경우 북미 시장에서 큰 폭의 판매 성장 중입니다.

 

당기 중 NCA/NCM을 포함한 당사 양극활물질은 연결기준 약 69,009억원의 매출 성과를 달성하였으며,

 

당사 및 종속회사의 사업의 내용은 동일합니다. 당사는 전지재료 계열사와 함께 원가, 품질 및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업스트림 밸류 체인을 확대하여 시장 내 차별화된 지위를 확고히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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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비중 및 수주현황

 

당사는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핵심소재인 양극소재(양극재, 양극활물질)를 개발 및 생산하는

 

전지재료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양극재는 전체 배터리 소재 원가의 40% 이상을 차지하며,

 

배터리 특성을 결정짓는 핵심 소재입니다. 당사는 니켈 함량이 80% 이상이며

 

에너지 밀도가 높은 양극소재인 하이니켈(High Nickel)계 삼원계 양극활물질을 전문 생산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생산하는 하이니켈계 양극활물질의 종류 및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양극소재 주요특성
NCA ○ 타 소재에 비해 출력과 에너지 밀도가 높음
○ 고출력을 요구하는 전동공구 및 고성능 프리미엄 전기차에 탑재
○ 당사는 국내 최초 High-Nickel계 NCA 양극소재 상용화('08)
NCM ○ 층상계 구조의 전이금속 층에 니켈, 코발트, 망간이 일정한 비율로 전재
○ 현재 전기차, ESS(Energy Strorage System) 등 중대형전지를 중심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음
○ 당사는 세계 최초로 전기차용 전용 소재인 CSG(Advaced NCM811) 제품을
   상용화(`16년)
○ 니켈 함량 90% 이상 제품 양산 시작 (`21년)


나. 주요 제품 등 매출 현황(연결)

(기준일 : 2023년 12월 31일) (단위 : 백만원)

 

품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품 매출액 비중
양극재
(양극활물질)
하이니켈계 양극소재로서,
코발트 대비 니켈 함량을 높여
원가를 절감 및 용량를 확대
시킨 소재로 고출력 이차전지에 사용되고 있으며 그 적용
분야가 확대되어 가고 있음
NCA, NCM 등 6,886,792 99.8%
기타(임대수익, 스크랩 등) - 14,076 0.2%
합계 6,900,868 100%

 

주) 정보유출 우려 등을 고려하여 주요 제품에 대한 가격변동추이의 기재를 생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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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특성

 

 

이차전지의 4대 핵심요소는 양극활물질(양극재), 음극활물질(음극재), 분리막 및 전해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배터리 제조업체는

 

핵심 소재들을 매입 또는 자체생산하여 2차전지를 생산하고, 최종적으로 IT, 자동차, 에너지 업체들에 공급합니다.

 

주요 최종 적용 제품으로는 소형분야인 모바일기기 및 전동공구와 중대형분야인 전기차

 

그리고 전력저장시스템(ESS) 등이 있습니다.

 

당사가 속한 양극활물질(양극재) 소재 산업은 이차전지 밸류체인에서 후방 산업으로,

 

전방산업의 변동성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이에 전기차, ESS, 모바일기기의 업황 변동은

 

이차전지의 수요량에 영향을 미치며,

 

이차전지의 수요량이 다시 양극활물질(양극재) 등의 후방산업 업황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입니다.

 

리튬 이차전지 제조업체에 따라 채택되는 소재는 다르며 현재 주로 상용화된 양극소재는 아래와 같이 5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주요 양극소재별 특성]

양극소재주요 특성

NCA ○ NCM, LMO 등 타 소재에 비해 출력과 에너지 밀도가 높음
○ 고출력을 요구하는 전동공구용에 적용, 향후 전기차용으로 확대될 전망
NCM ○ 층상계 구조의 전이금속 층에 니켈, 코발트, 망간이 일정한 비율로 전재
○ 현재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음
LCO ○ 높은 에너지밀도 및 긴 수명
○ 리튬 2차전지 상업화 초기에 가장 널리 사용 (주로 소형IT용)
○ 희귀금속인 코발트의 높은 가격, 안정성 이슈
LMO ○ 망간을 사용하여 가격이 저렴
○ 3차원 터널구조로 구조적 안정성 우수
○ 고온특성이 떨어지는 단점
LFP ○ 코발트 대신 철을 사용하므로 저렴하고 안정성 높음
○ 순도 및 전기전도도 등 성능측면에서 개선 필요

 

 

오늘은 에코프로비엠 전망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